강원

강원도교육청, 2024 과학실 안전점검단 온라인 역량 강화 연수 실시

“도내 모든 학교의 안전한 과학실 환경조성 지원”

 

(정도일보)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16일부터 과학실 도교육청 안전점검단 87명, 교육지원청 안전점검단 190명 및 교육지원청 담당 장학사를 대상으로 과학실 안전점검단 온라인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한다.

 

도교육청은 지난 2023년 9월 '안전한 과학실 환경조성・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연 1회 이상의 안전점검 실시, 안전관리 담당자 지정, 교원 및 담당자의 안전교육 실시 등 과학실 안전 대책을 강화했다.

 

안전점검단은 과학실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달 18일 삼척 임원중학교를 시작으로 11월까지 도내 모든 초, 중, 고등학교 과학실을 방문하여 안전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연수는 과학실 안전점검의 필요성 및 목적, MSDS연수 및 실험 안전연수 안내, 수은 등 폐기물 및 폐수, 폐시약 처리 방법, 과학실 구비 안전물품 및 물질안전 보건자료 관리 등을 주제로 삼척교육지원청 곽소정 장학사가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홍명표 미래학력담당관은 “학교 교육에서 학생의 안전은 무엇보다 중요하기에 과학실에서 안전하게 교육활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안전하고 쾌적한 과학실 교육환경을 조성하여 탐구 중심의 과학교육 정착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이후 과학실 안전 장비 확충을 희망하거나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하는 학교를 대상으로 과학실 안전 모델학교를 공모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