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 학생맞춤통합지원 및 교육복지안전망 역량강화 연수

‘복합적인 어려움이 있는 학생은 맞춤통합지원으로’

 

(정도일보) 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은 5월 23일 서울대 시흥캠퍼스 교육협력동에서 관내 초·중·고 및 각종학교 94교 교감 및 담당자 대상의 교육복지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학교 내 교직원이 도움이 필요한 학생을 발견하여 교내 지원체계를 통해 학생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학생맞춤통합지원과 교육복지안전망 운영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이다.

 

학생맞춤통합지원은 학교 교육활동 속에서 학생을 관찰하고 복합적인 어려움에 놓인 학생을 조기에 발견하여 교직원의 협업과 여러 지원사업 검토를 통해 분절적이 아닌 학생의 필요와 욕구에 맞는 맞춤형 통합지원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시흥교육지원청이 지역과 함께 추진하는 교육복지안전망의 운영체계, 지원절차와 내용 등을 안내하여 교내 지원체계 뿐 아니라 학교의 지원 역량을 넘어선 학생들도 지원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 권역별 학교 구획도를 따라 지역 복지인프라와 연결된 민-관-학이 협력하여 학생과 가정까지 지원할 수 있다.

 

교육지원청 단위에서도 다양한 교육지원이 추진하는 과정 중에 발견되는 학생들을 통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 지역청 내 학습, 상담, 다문화, 특수, 복지 영역 외에 지역사회기관과도 참여한 학생맞춤통합지원협의체를 운영하여 분절성을 극복하고 있다.

 

향후, 관내 지역과 학교간 학생지원네트워크를 진행하고 지자체와 협력증진을 위해 다양한 현안을 찾아 교육복지 민-관-학 연계를 더욱 촘촘히 할 예정이다.

 

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 이상기 교육장은 “우리교육지원청은 다양한 어려움이 있는 학생의 삶을 살피며 신속하고 촘촘하게 맞춤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