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김현섭 칼럼] 코로나19 일본 확산, 도쿄올림픽 개최 "괜찮지 않다"

무관중 올림픽? IOC 개최 연기 결정 등 추이 주목

 

[김현섭 칼럼] 일본 내 신종코로나 바이러스감염병(코로나 19) 확산 속도가 중국 다음으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16일 크루즈선에서만 하루새 70명의 확진자가 추가로 늘어났다. 이로써 일본은 배안의 355명 확진자와 본토 59명의 확진자까지 총 414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게다가 지난 13일 경로가 불명확한 80세 여성 확진자의 사망도 발생한 이후라 이런 추세라면 오는 7윌에 있을 도쿄올핌픽 개최 여부가 우려스럽지 않을 수가 없다.

 

중국에 이어 일본이 코로나 19 확산지로 대두되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미국 정부가 전세기 2대를 동원해 크루즈선에 탑승 중인 420여명의 미국인을 대피시키기로 결정했다. 우리나라도 크루선 내 한국인의 국내 소환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처럼 미국과 캐나다, 홍콩, 대만 등이 자국민 철수를 결정한 원인은 일본 방역 시스템이 검역관 감염 등 총체적 난국의 형태, 즉 중국의 상황을 재현하고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차제에 우리 정부의 일본 여행 자제령 등도 고려해야 할 상황이 됐다.

 

이제 세계인의 우려는 오는 3월 1일 열리는 3만8천여명의 선수가 참가하는 도쿄마라톤을 넘어 7월의 도쿄올림픽 개최 여부로 옮겨지고 있다. 일본이 4월 초순 시진핑 주석 방일 일정과 도쿄올림픽 관광객 유치를 위해 정치적 꼼수를 부리는 동안 방역 골든타임이 지나갔기 때문이다. 이런 와중에도 IOC는 올림픽 개최 연기 논란에 "최소나 연기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단호하다. 이미 올림픽 개최를 위해 투입된 천문학적 예산의 자본논리와 인류 안전이 충돌하는 모양새다. 하지만 일본 내 감염 확산이 진정되고 일본 방역 시스템의 검증이 선행되지 않는 한 도쿄올림픽 개최는 한 국가를 넘어 세계 재앙이 될 것이 너무 자명하다.

 

무엇보다 중국과 일본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방식에는 무기력함이라는 공통점 이외에는 차이점이 거의 없다. 이번 코로나19로 중국의 시진핑과 일본의 아베는 지도자 이미지에 큰 상처를 입게 됐다. 반면 대한민국은 지난해 최소한의 피해로 구제역을 퇴치하는 등 이번 코로나 사태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검역시스템 국가임을 증명하고 있다. 중국 우한발 환자들의 퇴소 및 감사 인사 등으로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자긍심도 확인받고 있다.

 

올림픽 개최 여부는 대한민국이 결정할 사항이 아니다. 하지만 국가별 참가 여부는 그 나라 국민 여론 수렴 등을 통해 정부가 결정하면 된다. 이제 우리는 코로나19로 인한 도쿄올림픽 참가 여부를 공론화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 과정에 앞서 정부는 오는 3월1일 일본에서 진행되는 도쿄마라톤 참가 자제 등을 서둘러 밝혀야 한다. 왜냐하면 100만명 이상의 일본인이 거리에 나와 연호하는 상황에서의 감염 경로를 밝히기란 말처럼 쉽지 않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