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서울역사박물관, 장애 넘어 모두를 위한 `배리어프리영화관` 오프라인 상영

상반기(3~6월) 넷째 주 목요일 오후 2시, 1층 강당(야주개홀)에서 배리어프리영화관 개최

 

(정도일보) 서울역사박물관 배리어프리영화관이 2023년에도 계속해서 막을 올린다. 첫 상영인 3월 23일 오후 14시 서울역사박물관 1층 강당(야주개홀)에서 DMZ 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에서 관객상을 수상한 힐링·감동 다큐멘터리 '한창나이 선녀님'을 배리어프리버전으로 만나볼 수 있다.


‘배리어프리’란 ‘장벽 없는 건축설계(barrier free design)’에 관한 보고서에서 유래한 말로, 장애인들도 편하게 살아갈 수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물리적·제도적 장벽을 허물자는 개념이다. 본래 건축학 분야에서 사용되기 시작해 오늘날에는 건축 시설물의 변화뿐만 아니라 문화와 예술 분야로 적용·확장되어 모든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배리어프리영화’는 기존의 영화에 화면을 설명해주는 음성해설과 화자 및 대사, 소리정보를 알려주는 배리어프리자막을 넣어서 재제작한 영화로, 장애를 넘어서 모든 사람들이 다 함께 영화를 즐기는 것을 취지로 한다. 임윤아, 김우빈 등 인기 방송인과 영화감독들의 재능기부로 배리어프리영화가 제작되고 있으며 서울역사박물관은 (사)배리어프리위원회와 협력하여 2015년부터 꾸준히 상영을 이어오고 있다. 코로나 이후에는 집에서도 안전하게 관람할 수 있도록 온라인 영화제로 운영했지만 지난해 거리두기 해제 이후 다시 현장 오프라인 상영을 재개했다.


상반기 박물관 배리어프리영화관에서는 총 4회의 배리어프리버전 영화가 상영 예정이다. 3월 첫 상영작 '한창나이 선녀님'뿐만 아니라, 4월은 아카데미 시상식 3관왕 등 다수 영화제 수상작 '코다'가 준비되어 있으며 5월은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고전영화 '시집가는 날', 6월은 영화 ‘기생충’으로 세계적으로 떠오른 배우 이정은의 첫 단독 주연작 '오마주'까지 다양한 장르의 영화들을 만나볼 수 있다.


3월 23일에는 DMZ 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관객상을 수상한 '한창나이 선녀님'이 상영된다. 강원도의 아름다운 사계와 소박하고 정겨운 시골풍경을 통해 바쁜 일상 속 힐링을 선사하는 휴먼 다큐멘터리 작품이다.


4월 20일에는 아카데미, 선댄스 영화제 등 유수의 영화제에서 수상한 '코다'가 준비되어 있다. ‘코다(CODA)’는 농인 부모 사이에서 태어난 청인 자녀를 뜻하는 Children of Deaf Adult의 줄임말로, 자신 없이는 어려움을 겪게 될 가족들과 노래를 향한 꿈 사이에서 망설이는 소녀 코다 루비의 이야기를 감동적으로 담아낸 작품이다.


5월 25일 '시집가는 날'은 오영진의 희곡 '맹진사댁 경사'를 영화화한 고전이다, 한국영화 최초로 아시아영화제 희극상을 수상했으며 김승호, 조미령 등 한국고전영화의 친숙한 배우들이 등장하여 향수를 불러일으킨다.


6월 22일 연기파 배우 이정은의 첫 단독 주연작 '오마주'는 고전영화 필름을 복원하면서 과거와 현재를 넘나드는, 시간여행을 하게 되는 중년 여성 감독 지완의 이야기로 도쿄국제영화제, 트라이베카영화제 등 다수 영화제 상영됐다.


관람은 모두 무료이며, 별도의 사전예약 없이 당일 오후1시 30분부터 선착순으로 자유입장 가능하다. 사회복지시설 단체관람은 사전에 전화 연락 시, 무료 주차권을 지원한다. 더 자세한 내용은 서울역사박물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용석 서울역사박물관장은 “배리어프리영화관을 통해 장애인․비장애인 상관없이 모든 시민들이 함께 영화를 즐기고 마음의 벽을 허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