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차창진의 '괜찮아TV 칼럼'] 내 삶에 나타나는 무의식의 세계와 '감정 치유'

선한 감정과 어두운 감정의 공존, 그리고 무의식적인 악한 감정의 위험성

 

 

[차창진의 '괜찮아TV 칼럼'] 우리의 삶은 의식과 무의식으로 이루어 집니다. 스위스의 정신과 의사이며 '콤플렉스'란 단어를 만든 분석심리학 대가인 칼 융은 "내 삶은 내 무의식의 현현(顯現)이다."라며 무의식의 영역이 현실 세계에서 그대로 드러난다고 주장을 했습니다. 여기서 현현이란 '현실에서 명백하게 나타난다'라는 뜻으로 이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무의식의 세계에 영향을 받으며 살아간다는 역설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먼저 이 무의식의 세계를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보다 확실한 주체적이고 주도적인 인생을 살아갈 확률을 높일 수가 있으니깐요. 

 

◆선한 감정과 어두운 감정의 공존, 그리고 무의식적인 악한 감정의 위험성
 우리들 내면의 감정은 두 종류입니다. 희망, 행복, 꿈, 용서, 건강, 사랑과 같은 선한 감정과 분노, 화, 공포, 수치심, 외로움, 절망, 가난은 두려움이라는 악한 감정이 상존합니다. 그리고 우리 내면의 공간은 선한 감정과 악한 감정의 에너지 총 합이 언제나 10입니다. 사랑이라는 선한 감정의 이름을 원숭이, 두려움이라는 악한 감정을 황소라고 상상해보겠습니다. 


 자료 사진을 보겠습니다. 우리는 태어날 때 선한 감정이 ‘9’ 악한 감정이 ‘1’인 선한 존재로 세상과 마주칩니다. 그러나 성장하면서 비교, 경쟁, 학대 등의 요인으로 가족과 사회에서 상처를 받아 선한 감정은 줄어들고 상대적으로 악한 감정이 크게 늘게 됩니다. 또한 두번째 사진 5:5 균형점일 때도 우리의 삶은 두려움으로 인해 불행해 지거나 외적인 것에 집착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5:5 균형 상태에서 계속된 상처와 절망이 고착화 되면 우리의 마음속은 분노, 화가 지배하게 되고 선한 감정은 힘을 쓸 수 없게 됩니다. 그러면 우리는 공부할 힘도, 인간관계를 지속할 의지도, 삶의 활력이 될 건강도 모두 잃게 됩니다. 성장하면서 상처를 받고, 상처로 마음의 중심이 무너지면 우리는 삶의 모든 에너지가 고갈됩니다. 이 상태가 지속되면 우울증으로 발전되고 종내는 자살에 이르게 되는 무의식적 마음 상태입니다. 

 

 

◆상처받은 무의식을 원래의 상태로 조금씩 되돌리는 '감정 치유' 

 감정의 온도가 따스한 사람은 어릴 적 자신의 기억과 경험 정보가 행복한 사람이며 차갑게 얼어붙어 불안하고 두려운 감정을 소유한 사람은 어릴 적 폭력, 감정의 학대, 외로움, 버림받음을 경험한 사람들입니다. 감정의 치유가 우리가 원래 가진 능력을 되찾아 주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지금 삶속에서 어떤 고통을 받고 계신가요? 

 

 악한 감정의 무의식의 세계에서 벗어나려면 내면의 감정을 잘 다스려야 합니다. 이것이 치유의 첫 단계입니다. 이 내면의 따스한 감정 온도가 우리의 자가 치유 능력입니다. 인간관계, 돈, 공부, 건강 모든 것은 이 감정의 온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미움과 원망에서 용서와 화해의 감정으로 돌아서야 사랑과 행복이 회복됩니다. 그리고 모든 능력은 의식적으로 내면의 감정의 온도를 높일 때 저절로 생겨납니다.

 

 

◆우리의 잠재의식 즉 과거의 기억과 경험이 삶의 90%를 결정

 무의식의 세계에서 습관적으로 하는 반복적인 생각, 행동과 말이 과거의 기억과 경험 정보와 연결될 때 우리는 원하지 않았던 악한 감정에 빠지게 됩니다. 어린 시절 받지 못했던 사랑의 결핍과 달아나고 싶지만 벗어날 수 없었던 학대와 무시 등의 상처는 우리의 무의식에 깊이 각인됩니다. 그리고는 불쑥불숙 삶의 여러 상황에서 괴물이 되어 튀어 나오는 것입니다.

 

 인간은 하루에 5만 가지 생각을 한다고 합니다. 그중에 94%는 쓸모없는 불안과 두려움이라고 합니다. 여러분의 생각이 일어날 때 그 생각을 잘 살펴보시면 어릴 적 부모나 사회에서 들었던 불안과 두려움이 감정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부모에게 잔소리를 많이 들었던 사람은 나중에 부모가 되어 아이와 가족들에게 잔소리를 심하게 하고, 어릴 때 육체적 감정적으로 학대를 받았던 사람은 분노와 폭력을 그대로 가족과 타인에게 그대로 대물림하는 것입니다. 중독, 사치, 도박, 무기력, 외로움 등이 모두 그 모습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상처의 치유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 보다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괜찮아tv'] ‘흙수저로 태어나 금수저로 살다. 당신도 할 수 있어요(https://youtu.be/-QV0FH3P8GA) 클릭으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