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성남교육지원청, 성남에서 시작되는 변화 학생자치 리더십의 힘!

성남 학생들, 자치로 소통하고 협력하여 리더십을 키운다

 

(정도일보)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은 15일과 16일 양일간, ‘성남 학생자치회 네트워크 개회식’를 실시하여 각급 학교의 학생들이 모여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3S’s 행복 프로젝트의 여러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초등학생을 위한 개회식은 15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비대면으로 진행됐으며, 중고등학생들은 16일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비대면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에는 세계시민교육, 인성교육, 학교폭력 방어자 교육 등 다양한 교육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으며, 학생들이 스스로의 역할과 책임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또한, 학생자치회가 주도할‘3S’s 행복 프로젝트’를 소개했다. 이는‘행복 캠페인’,‘행복 페스티벌’, ‘행복 챌린지’,‘행복 정담회’, ‘행복 이벤트’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다. 학생이 주도하고 학교와 지역이 함께 만드는 성남형 학생자치 모델로, 이 프로젝트를 통해 모두가 행복한 학교와 성남을 만들고자 한다.

 

이번 개회식에는 학생들이 지구별 활동을 통해 자기 소개와 공약 소개, 그리고 소감 및 향후 계획을 나누는 시간도 마련되어 있다. 이러한 활동은 학생들이 협력의 중요성을 스스로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목표를 설정하여 함께 실현할 수 있는 네크워크 형성을 촉진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한양수 교육장은“학생자치회의 첫걸음을 내딛는 이번 네트워크 개회식은 새로운 세대의 리더들이 서로 협력하고 책임감을 가지면서 성장하는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다.”라며 “학생들의 참여를 통해 미래의 리더들이 만들어가는 행복한 학교, 행복한 성남을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