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대구시교육청, 2학기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수강신청 시작!

학습할 과목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대구공동교육과정

 

(정도일보) 대구시교육청은 8월 17일부터 24일까지 관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학기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수강신청을 온라인으로 받는다.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은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와 진로 맞춤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정규 일과시간 외 운영하는 대구형 공동교육과정이다.

 

대구시교육청은 학생의 진로ㆍ적성에 따른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해 수강 희망 학생이 적거나 교사 수급이 어려워 단위 학교에서 개설하기 힘든 선택과목은 거점학교의 희망에 따라 공동교육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다. 1학기에는 융합독서, 과학토론 등 139강좌를 운영하여 77개 학교, 1,708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2학기 ▲일반계고 강좌는 온라인 36강좌(논리학, 인공지능 수학 등), 오프라인 107강좌(교육학, 국제법 등), ▲직업계고 강좌는 오프라인 22강좌(미디어 콘텐츠 일반, 기계 수동 조립 등)가 개설될 예정이다. 인공지능 수학, 심화 영어 회화Ⅰ등 군위고를 거점학교로 하는 온라인 3개 강좌도 포함되어 있다. 또한, 이번 2학기부터 직업계고 개설 과목 중 진로선택과목(미디어 콘텐츠 일반 등)은 일반계고 학생들도 수강 신청할 수 있다.

 

신청 대상은 관내 고등학교 재학생으로, 각 학년별 학교교육과정 편제표(3년간)에 포함되지 않거나, 소인수 선택으로 개설하지 못한 과목에 대해 신청할 수 있다.

 

모집인원보다 수강 신청 인원이 많을 경우, 과목별 수업교(강)사가 학생 수강계획서와 설문조사 또는 전화 면접 등을 통해 수강 학생을 선발하게 되며, 최종 수강 대상자 선정 여부는 SMS를 통해 개별 안내한다. 2학기 수업은 8월 25일(금)부터 진행될 예정이며, 일부 강좌는 겨울방학 중 운영한다.

 

강은희 교육감은 “학교 간 인적ㆍ물적 자원을 활용한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우리 학생들에게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고,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