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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과 큐티] 로마서 1장, 결점이라는 장점 

 

 

 

로마서는 바울이 주후 57년 말에서 58년 초 무렵에 로마에 있는 믿는 자들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구원 계획과 기독교의 핵심 교리 및 유대인과 이방인 간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기록했다. 16장까지 있다.

 

로마서 1장은 먼저 로마 성도들에 대한 바울의 문안 인사 및 로마 방문 계획이 언급됐다. 후에 복음의 주제가 소개되고 이어서 하나님을 떠난 인간의 타락상이 기록됐다. 

 

[인사]
1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
2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을 통하여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3 그의 아들에 관하여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4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5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은혜와 사도의 직분을 받아 그의 이름을 위하여 모든 이방인 중에서 믿어 순종하게 하나니
6 너희도 그들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것으로 부르심을 받은 자니라
7 로마에서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받고 성도로 부르심을 받은 모든 자에게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바울의 로마 방문 계획]
8 ○먼저 내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너희 모든 사람에 관하여 내 하나님께 감사함은 너희 믿음이 온 세상에 전파됨이로다
9 내가 그의 아들의 복음 안에서 내 심령으로 섬기는 하나님이 나의 증인이 되시거니와 항상 내 기도에 쉬지 않고 너희를 말하며
10 어떻게 하든지 이제 하나님의 뜻 안에서 너희에게로 나아갈 좋은 길 얻기를 구하노라
11 내가 너희 보기를 간절히 원하는 것은 어떤 신령한 은사를 너희에게 나누어 주어 너희를 견고하게 하려 함이니
12 이는 곧 내가 너희 가운데서 너희와 나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피차 안위함을 얻으려 함이라
13 형제들아 내가 여러 번 너희에게 가고자 한 것을 너희가 모르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는 너희 중에서도 다른 이방인 중에서와 같이 열매를 맺게 하려 함이로되 지금까지 길이 막혔도다
14 헬라인이나 야만인이나 지혜 있는 자나 어리석은 자에게 다 내가 빚진 자라
15 그러므로 나는 할 수 있는 대로 로마에 있는 너희에게도 복음 전하기를 원하노라
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모든 경건하지 않음과 불의]
18 ○하나님의 진노가 불의로 진리를 막는 사람들의 모든 경건하지 않음과 불의에 대하여 하늘로부터 나타나나니
19 이는 하나님을 알 만한 것이 그들 속에 보임이라 하나님께서 이를 그들에게 보이셨느니라
20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가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려졌나니 그러므로 그들이 핑계하지 못할지니라
21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을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하지도 아니하고 오히려 그 생각이 허망하여지며 미련한 마음이 어두워졌나니
22 스스로 지혜 있다 하나 어리석게 되어
23 썩어지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사람과 새와 짐승과 기어다니는 동물 모양의 우상으로 바꾸었느니라
24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을 마음의 정욕대로 더러움에 내버려 두사 그들의 몸을 서로 욕되게 하게 하셨으니
25 이는 그들이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 것으로 바꾸어 피조물을 조물주보다 더 경배하고 섬김이라 주는 곧 영원히 찬송할 이시로다 아멘
26 ○이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들을 부끄러운 욕심에 내버려 두셨으니 곧 그들의 여자들도 순리대로 쓸 것을 바꾸어 역리로 쓰며
27 그와 같이 남자들도 순리대로 여자 쓰기를 버리고 서로 향하여 음욕이 불 일듯 하매 남자가 남자와 더불어 부끄러운 일을 행하여 그들의 그릇됨에 상당한 보응을 그들 자신이 받았느니라
28 ○또한 그들이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매 하나님께서 그들을 그 상실한 마음대로 내버려 두사 합당하지 못한 일을 하게 하셨으니
29 곧 모든 불의, 추악, 탐욕, 악의가 가득한 자요 시기, 살인, 분쟁, 사기, 악독이 가득한 자요 수군수군하는 자요
30 비방하는 자요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자요 능욕하는 자요 교만한 자요 자랑하는 자요 악을 도모하는 자요 부모를 거역하는 자요
31 우매한 자요 배약하는 자요 무정한 자요 무자비한 자라
32 그들이 이같은 일을 행하는 자는 사형에 해당한다고 하나님께서 정하심을 알고도 자기들만 행할 뿐 아니라 또한 그런 일을 행하는 자들을 옳다 하느니라

 


결점이라는 장점 
"내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신지라 이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내게 머물게 하려 함이라" -고린도후서 12장9절 

 

세상 어디를 가도 사람들은 칭찬은 좋아하지만 아부는 싫어합니다. 미국 심리학 협회가 뽑은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심리학자인 엘리엇 애런슨(Elliot Aronson)은 칭찬에 대한 한 가지 실험을 했습니다. 실험 대상자들은 지인들이 자신에 대해 나누는 대화를 몰래 엿들었습니다.

 

지인들이 하는 칭찬은 다음 4종류 중에 하나였습니다. 1 무조건적인 칭찬 2 무조건적인 비난 3 비난으로 시작해서 칭찬으로 끝남 4 칭찬으로 시작해서 비난으로 끝남. 사람들은 실험에 참가하기 전에는 대부분 ‘무조건적인 칭찬’이 가장 좋다고 대답했습니다. 그러나 실험이 끝난 뒤에는 ‘비난으로 시작해서 칭찬으로 끝나는 경우’를 가장 선호했습니다. 자존심에 상처를 줄 정도가 아닌 약한 비난은 오히려 이어지는 칭찬의 강력한 근거가 됐습니다. 

 

결점이 없는 사람은 세상에 존재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이 주신 장점에 집중할 때 결점은 오히려 장점을 드러냅니다. 가지지 못한 것을 바라보지 말고 주님께서 이미 풍성히 주신 달란트를 바라보십시오. 주님께서 내게 주신 장점에 감사하며 더욱 계발합시다.

 

"주님, 인간적인 약점은 인정하며 하나님이 주신 장점에 집중하며 살아가게 하소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