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과 큐티] 열왕기하 14장, 시선의 영향력

 

 

열왕기하 14장은 남왕국 유다의 제9대 왕인 아마샤의 통치 행적과 북왕국 이스라엘의 왕들 가운데 가장 오래 통치한 제13대 왕 여로보암 2세의 41년 통치 행적에 관한 기록이다. 

 

[유다 왕 아마샤]
1 이스라엘의 왕 여호아하스의 아들 요아스 제이년에 유다의 왕 요아스의 아들 아마샤가 왕이 되니
2 그가 왕이 된 때에 나이 이십오 세라 예루살렘에서 이십구 년간 다스리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여호앗단이요 예루살렘 사람이더라
3 아마샤가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였으나 그의 조상 다윗과는 같지 아니하였으며 그의 아버지 요아스가 행한 대로 다 행하였어도
4 오직 산당들을 제거하지 아니하였으므로 백성이 여전히 산당에서 제사를 드리며 분향하였더라
5 나라가 그의 손에 굳게 서매 그의 부왕을 죽인 신복들을 죽였으나
6 왕을 죽인 자의 자녀들은 죽이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모세의 율법책에 기록된 대로 함이라 곧 여호와께서 명령하여 이르시기를 자녀로 말미암아 아버지를 죽이지 말 것이요 아버지로 말미암아 자녀를 죽이지 말 것이라 오직 사람마다 자기의 죄로 말미암아 죽을 것이니라 하셨더라
7 아마샤가 소금 골짜기에서 에돔 사람 만 명을 죽이고 또 전쟁을 하여 셀라를 취하고 이름을 욕드엘이라 하였더니 오늘까지 그러하니라
8 ○아마샤가 예후의 손자 여호아하스의 아들 이스라엘의 왕 요아스에게 사자를 보내 이르되 오라 우리가 서로 대면하자 한지라
9 이스라엘의 왕 요아스가 유다의 왕 아마샤에게 사람을 보내 이르되 레바논 가시나무가 레바논 백향목에게 전갈을 보내어 이르기를 네 딸을 내 아들에게 주어 아내로 삼게 하라 하였더니 레바논 들짐승이 지나가다가 그 가시나무를 짓밟았느니라
10 네가 에돔을 쳐서 파하였으므로 마음이 교만하였으니 스스로 영광을 삼아 왕궁에나 네 집으로 돌아가라 어찌하여 화를 자취하여 너와 유다가 함께 망하고자 하느냐 하나
11 아마샤가 듣지 아니하므로 이스라엘의 왕 요아스가 올라와서 그와 유다의 왕 아마샤가 유다의 벧세메스에서 대면하였더니
12 유다가 이스라엘 앞에서 패하여 각기 장막으로 도망한지라
13 이스라엘 왕 요아스가 벧세메스에서 아하시야의 손자 요아스의 아들 유다 왕 아마샤를 사로잡고 예루살렘에 이르러 예루살렘 성벽을 에브라임 문에서부터 성 모퉁이 문까지 사백 규빗을 헐고
14 또 여호와의 성전과 왕궁 곳간에 있는 금 은과 모든 기명을 탈취하고 또 사람을 볼모로 잡고서 사마리아로 돌아갔더라
15 ○요아스의 남은 사적과 그의 업적과 또 유다의 왕 아마샤와 싸운 일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16 요아스가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자매 이스라엘 왕들과 사마리아에 함께 장사되고 그의 아들 여로보암이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유다 왕 아마샤가 죽다]
17 ○이스라엘의 왕 여호아하스의 아들 요아스가 죽은 후에도 유다의 왕 요아스의 아들 아마샤가 십오 년간을 생존하였더라
18 아마샤의 남은 행적은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19 예루살렘에서 무리가 그를 반역한 고로 그가 라기스로 도망하였더니 반역한 무리가 사람을 라기스로 따라 보내 그를 거기서 죽이게 하고
20 그 시체를 말에 실어다가 예루살렘에서 그의 조상들과 함께 다윗 성에 장사하니라
21 유다 온 백성이 아사랴를 그의 아버지 아마샤를 대신하여 왕으로 삼으니 그 때에 그의 나이가 십육 세라
22 아마샤가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잔 후에 아사랴가 엘랏을 건축하여 유다에 복귀시켰더라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 2세]
23 ○유다의 왕 요아스의 아들 아마샤 제십오년에 이스라엘의 왕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이 사마리아에서 왕이 되어 사십일 년간 다스렸으며
24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에게 범죄하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모든 죄에서 떠나지 아니하였더라
25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의 종 가드헤벨 아밋대의 아들 선지자 요나를 통하여 하신 말씀과 같이 여로보암이 이스라엘 영토를 회복하되 하맛 어귀에서부터 아라바 바다까지 하였으니
26 이는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고난이 심하여 매인 자도 없고 놓인 자도 없고 이스라엘을 도울 자도 없음을 보셨고
27 여호와께서 또 이스라엘의 이름을 천하에서 없이 하겠다고도 아니하셨으므로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의 손으로 구원하심이었더라
28 ○여로보암의 남은 사적과 모든 행한 일과 싸운 업적과 다메섹을 회복한 일과 이전에 유다에 속하였던 하맛을 이스라엘에 돌린 일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29 여로보암이 그의 조상 이스라엘 왕들과 함께 자고 그의 아들 스가랴가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시선의 영향력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그 용모와 신장을 보지 말라 내가 이미 그를 버렸노라 나의 보는 것은 사람과 같지 아니하니 사람은 외모를 보거니와 나 여호와는 중심을 보느니라" -사무엘상 16장7절 

 

​영국의 옥스퍼드 대학에서 치즈와 관련된 한 가지 실험을 했습니다. 연구진은 사람들에게 “새로 개발한 두 종류의 치즈인데 향을 표현해 주세요”라고 말했습니다. 한 치즈는 ‘체다 치즈’라는 이름의 병에 담겨 있었고 다른 치즈는 ‘썩은 치즈’라는 이름의 병에 담겨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병에 붙은 이름을 보고 ‘체다 치즈 병에서 나온 치즈는 향이 고소하고 썩은 치즈 병에서 나온 치즈는 향이 고약하고 역겹다’라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나 사실 둘 다 같은 치즈였습니다.

 

프랑스 최고의 소믈리에들을 모아놓고 진행한 실험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소믈리에들은 준비된 두 잔의 와인 중 ‘레드와인에서는 꽃향기와 진한 농도가 느껴지고 화이트 와인에서는 상큼함과 산뜻함이 느껴진다’라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나 두 와인은 같은 화이트 와인이었고 한 와인에만 색소를 넣어 붉은색으로 만든 것이었습니다.

 

아무리 전문가라도 편견에 사로잡힐 때 본질을 놓칩니다. 편견이 있는 사람은 하나님을 온전히 바라볼 수 없고 이웃을 있는 그대로 바라볼 수 없습니다. 다른 성도, 다른 이웃에 대해 평가하기 전에 그들을 바라보는 나의 시선이 어떤지를 먼저 돌아봐야 합니다. 날카로운 비판이 아닌 따스한 사랑의 시선으로 모든 사람을 바라봐야 합니다. 바로 주님이 하셨던 것처럼 말입니다. 있는 모습 그대로 나를 받아주신 주님의 사랑으로 이웃을 사랑하고 하나님을 섬기십시오. 주님의 사랑으로 이웃을 사랑하고 하나님을 섬깁시다.

 

"​주님, 주님을 온전히 바라보고 이웃을 주님의 시선으로 섬기게 하소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