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육청, 24시간 아이들 돌본다

대사초·하단초 유휴시설 개선해 부산늘봄센터 운영

 

(정도일보) 부산시교육청이 부모의 경제 활동 등으로 긴급 돌봄이 필요한 아이들을 빈틈없이 지원하기 위해 두 팔을 걷었다.

 

부산광역시교육청은 내년부터 유치원생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긴급 돌봄을 지원하는 ‘부산늘봄센터’를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이 센터는 경제 활동 등으로 인해 자녀 긴급 돌봄이 필요한 부모들에게 24시간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다.

 

부산시교육청은 일손 부족 등으로 아이를 맡길 수 없는 농어촌·공단 지역의 돌봄 공백을 우선 해소하기 위해 강서구 대사초등학교, 사하구 하단초등학교의 유휴시설을 개선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센터를 운영한다.

 

부산교육청은 안전하고 내실 있는 센터 운영을 위해 이들 학교의 시설을 개보수하는 동안 돌봄 여건을 갖춘 도서관 어린이실을 활용해 오는 9월부터 ‘야간 긴급돌봄센터’ 시범 운영에 나선다.

 

‘야간 긴급돌봄센터’ 시범 운영은 18시부터 22시까지 긴급 돌봄이 필요한 유치원생과 초등학생 대상으로 구포도서관부터 시작한다. 내년에는 중앙도서관, 시민도서관, 해운대도서관 등의 어린이실을 활용해 지역별 긴급 돌봄 수요 해소에 나설 계획이다.

 

이후 공·사립 유치원을 대상으로 공모를 거쳐 ‘부산늘봄센터’를 점차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의 꼼꼼한 보살핌을 위해 학교, 교육기관 등 다양한 자원을 활용한 긴급 돌봄 기관을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며 “앞으로도 우리 교육청은 촘촘한 늘봄센터 운영을 통해 맞벌이 부부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단 한 명의 아이라도 책임지고 돌보는 부산교육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