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 2023년 신년 화두는 ‘유수불부(流水不腐)'

 

(정도일보) 서울특별시교육청은 2023년 계묘년 신년화두로 사자성어 ‘유수불부(流水不腐)’를 선정해 발표했다.


‘유수불부(流水不腐)’는 여씨춘추(呂氏春秋)에 나오는 구절 중 일부로‘흐르는 물은 썩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이번 신년 화두에는 다가오는 2023년을‘다양성이 꽃피는 공존의 혁신미래교육’의 초석을 다지는 해로 삼아, 공존의 가치를 담은 더 질 높은 공교육 실현을 위해 멈추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하며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자 하는 의지를 담았다.


서울특별시교육청은 매년 말 신년을 맞이하는 다짐과 각오를 담은 사자성어를 선정하고 발표해왔다. 2020년 해현경장(解弦更張, 거문고의 줄을 다시 고쳐 매다), 2021년 영과후진(盈科後進, 물은 흐르다 웅덩이를 만나면 채우고 다시 흐른다), 2022년은 극세척도(克世拓道,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새로운 길을 열어간다)를 신년 화두로 선정한 바 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2023년 서울시교육청은 새로운 시대적 변화 속에서 더 넓어지고 깊어지고자 한다. 아무리 깨끗한 물도 고이면 썩듯이 경직된 사고와 고정관념에 갇혀서는 교육의 발전을 기대할 수 없다. 유수불부(流水不腐)의 자세로 '다양성이 꽃피는 공존의 혁신미래교육'을 위해 교육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조화롭게 반영하여 끊임없이 보완적 혁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