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文대통령, 4대 그룹 총수 초청 오찬간담회

최태원(SK)·정의선(현대차)·구광모(LG)·김기남(삼성) 참석
“최태원 회장, 큰 힘…美에 투자하면 국내 일자리도 창출”

 

 [정도일보 김제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일 국내 4대 그룹 총수들과 만나 “지난번 방미 순방 때 우리 4대 그룹이 함께해주신 덕분에 정말 한미 정상회담 성과가 참 좋았다”고 말했다. ‘재벌 개혁’을 공약했던 문 대통령이 당선 뒤 그룹 총수만 청와대로 초청해 만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 초청으로 이뤄진 청와대 오찬간담회에는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최태원 에스케이(SK)그룹 회장, 구광모 엘지(LG)그룹 회장이 참석했다. 삼성에서는 수감 중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대신 김기남 부회장이 왔다.

 

문 대통령은 “한미 양국관계가 기존에도 아주 튼튼한 동맹관계였지만 그 폭이 더 확장돼 반도체, 배터리, 전기차 이런 최첨단 기술, 최첨단 제품에서 서로 간에 부족한 공급망을 서로 보완하는 관계로까지 더 포괄적으로 발전된 것이 굉장히 뜻깊은 일이라 생각한다”며 “우리 4대 그룹으로서도 미국에 대한 여러 가지 진출 부분을 크게 확대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앞서 4대 그룹은 지난달 문 대통령의 방미 기간 동안 44조원에 이르는 미국 투자 계획을 내놓았다. 이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들 기업 관계자를 백악관으로 초청해, 기자회견 도중 이들을 지목해 일으켜 세우고 “땡큐(감사합니다)”를 연발하며 감사함을 나타냈다. 문 대통령은 한미공동성명 등 방미 성과에 만족하며 4대 그룹 총수들을 격려하기 위해 이번 간담회를 마련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 대기업의 대규모 미국 투자가 국내 일자리 축소로 이어지는 게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대기업들이 앞장서서 (국외로) 나가게 되면 중소·중견 협력업체들도 동반해서 진출하게 되고, 거기에 우리 부품·소재·장비가 더 크게 수출이 되기 때문에 오히려 우리 국내 일자리가 더 창출이 되고 더 많은 기회들이 생기는 것”이라고 말하자, 정의선 회장은 “기회를 더 많이 만들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