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저가 수수료 배달앱 ‘제로배달 유니온’ 가맹점 모집 중

가맹점은 배달수수료 비용절감하고, 소비자는 양천사랑상품권으로 할인받고!

(정도일보) 양천구(구청장 김수영)는 오는 9월부터 시작하는 착한 배달앱 ‘제로배달 유 니온’에 입점할 가맹점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제로배달 유니온은 서울시의 제로페이 인프라를 활용한 낮은 비용구조를 통 해 중개수수료를 낮추고 민간 주도의 배달주문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출 범한 사업이다. 시와 민간배달앱사가 함께 참여하는 민관협력방식으로 현재 16개의 배달앱이 참여한 가운데 9월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일단, 가맹점이 부담하던 배달 수수료가 대폭 절감된다. 기존의 대형 배달플랫폼사가 평균 6~12%의 중개수수료를 부과하는 것에 비해, 제로배달 유니온 은 수수료를 0~2%이하로 대폭 낮추었다.

 

또한 소비자가 앱에서 양천사랑상품권으로 결제를 하는 경우에는 가맹점의 혜택은 더 커진다. 기존 배달앱을 이용할 경우 3%대였던 결제 수수료가 양천 사랑상품권으로 결제하면 0.5%로 낮아지기 때문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양천사랑상품권 구매 시 7~10%의 할인을 받고, 서비스 초기에는 10% 추가 할인 이벤트도 진행되어 최대 17~20%의 할인 혜택을 제 공받을 수 있다.

 

참여 배달플랫폼은 ▴㈜리치빔 ▴㈜만나플래닛 ▴㈜먹깨비 ▴㈜스폰지 ▴㈜ 씨큐프라임 ▴㈜엔에이치엔페이코 ▴㈜엔케이페이먼츠 ▴㈜위주 ▴㈜질경이 ▴㈜특별한우리동네 ▴㈜한국결제인증 ▴㈜허니비즈 ▴KIS정보통신㈜ ▴㈜더 맘마 ▴㈜미식의 시대▴㈜밴코 총 16개다.

 

서울시에 사업장을 둔 배달이 가능한 사업자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참여 를 원하는 가맹점은 ‘제로배달 유니온 홈페이지(zeropaydelivery.or.kr)’에 접속 해 원하는 배달업사를 선택 후 가맹점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입점비나 광고 비는 없다.

 

신청이 완료되면 배달플랩폼 기업이 직접 가맹점에 방문하여 POS기기 연계, 메뉴등록 등 제로배달 서비스 환경을 구축해준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최근 1인가구와 맞벌이 가구가 증가하고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비대면 거래를 선호하며 배달 앱 이용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며 “현재 상위 3개 플랫폼사가 전제 배달시장의 약 90% 이상을 차지하며 가 맹점의 수수료 부담이 가중되는 가운데 제로배달 유니온은 매출과 직결되는 배달수수료를 줄여줌으로써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 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