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서울시, 16일부터 도시제조업 긴급자금 2차 접수 시작

시, 신속한 사업진행 통해 한계상황인 도시제조업체 적극 지원할 것

(정도일보) ‘코로나19’ 장기화로 특히 지역경제의 근간인 제조 산업이 타격을 받고 있다. 2020년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노동력 조사 자료에 따르면 제조업 종사자는 366만 명으로 전년 대비 6만 9천명이 감소해 역대 최대 감소폭을 기록하는 등 전 방위적으로 지원이 시급한 상황이다.



서울시는 제조업 집중지원을 위해 지난 5월 추경을 통해 긴급예산 총 200억을 확보, 사업공고를 거쳐 지난 7월 7일(화)까지 총 1,271개 업체를 선정 완료하였으나, 현장에서는 아직도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서울시 ‘도시제조업 긴급자금 지원’은 ‘코로나19’ 영향으로 매출급감과 고용위기를 겪고 있는 ‘서울 4대 제조업(의류봉제‧수제화‧인쇄‧기계금속)’ 지원을 위한 전국 최초로 시도다.


1차 사업공고 및 신청접수를 거쳐 업체를 선정한 결과, 총 1,271개 업체가 선정되었으며, 총 보조금 수혜금액은 152억에 달한다.


서울시는 ‘코로나19’ 타격심화로 시급히 지원이 필요한 업체가 많다고 판단, 추가모집을 진행하기로 하였다. 이번 추가공고는 총 예산 41억 규모로 진행된다.


50인 미만 도시제조업(의류봉제‧수제화‧인쇄출판‧기계금속‧귀금속) 사업체당 최대 3천만 원을 지원하며, 지원을 받은 사업체는 최소 3개월 간 종사자 고용을 유지해야한다.


이번 추가모집을 통해 약 400여개의 사업체가 지원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에는 최근 출판 대형도매상 부도로 인한 영세 출판제조업체 지원 포함 지난 1차 공모 대상에서 제외된 귀금속제조 업종이 신규 추가되었으며 기계금속 업종은 참가가능 대상을 확대하여 더 많은 업체들이 긴급자금을 신청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서울시내 귀금속 제조업체는 총 1,487곳, 종사자 수는 6,033명에 달하여 사업 및 고용유지를 위해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기계금속 업종은 당초 1차공고 시 지원가능했던 업종에 “전자부품․컴퓨터․영상․음향 및 통신장비 제조업, 의료․정밀․광학기기 및 시계 제조업, 전기장비 제조업”을 포함하여 지원대상 업종이 한층 확대되었다.


신청 접수는 7월 16일(목) 오전 9시부터 시작하여 7월 30일(목)18시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포털에 주소(http://서울제조업긴급사업비.kr)를 직접 입력하여 페이지 접속 후, 신청 가능하다.


한편 원활한 접수를 돕기 위해 ‘도시제조업 긴급자금 통합접수지원 센터’를 운영한다. 지원센터는 접수기간인 7.16.(목)~7.30.(목) 중 9시 ~ 18시 까지 운영한다. (월요일~금요일 운영, 주말휴무)


통합접수지원센터는 중구 ‘서울인쇄센터 2층(중구 마른내로140)’에서 운영하며, 업종에 관계없이 신청을 원하는 분들은 센터를 방문하면 된다.


신청기간, 신청서류 및 기타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홈페이지 공고란을 통해 상시 확인할 수 있다.


선정업체는 8월 5일(수) 발표 예정이며, 지원금은 1차로 8월 중 지급되고, 모니터링을 통해 고용유지 등을 확인 후 나머지 금액이 지급된다.


김의승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이번 추가모집은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려운 상황에서 더 많은 도시제조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추진키로 하였다”며 “신청 및 선정과정을 최대한 신속히 진행하고자 하오니 제조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분들의 많은 지원 바란다”고 말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