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기장군, 한 발 더 가까이 더 촘촘히 복지 위기가구 발굴과 지원에 나선다

 

(정도일보) 기장군은 위드코로나 시대로의 전환을 맞아 다양하게 발생하는 복지 위기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복지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해 ‘한 발 더 가까이, 더 촘촘히’ 복지 위기가구 발굴과 체계적인 지원에 나선다.


기장군은 복지 위기가구 발굴을 위해 상시 발굴체계를 갖추고, 기장군 실정에 맞는 특화사업을 통해 위기가구 발굴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올해 추진하는 특화사업은 찾아가는 상담과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장 복 담은 상자’와 사회적 고립가구 고독사 예방을 위한 ‘기장 희망 잇(IT)기’ 사업이다.


‘기장 복 담은 상자’는 공공과 민간 복지기관, 우리동네지킴이 등이 발굴한 복지 위기가구에 복지 상담과 생활 물품을 제공하고, 복지 수요를 파악해 복지 서비스를 지원·연계하는 사업이다.


‘기장 희망 잇(IT)기’는 고독사 고위험 가구의 TV나 냉장고 등 가전제품에 스마트플러그를 연결해 일정 시간 이상 전기사용량의 변화가 없을 경우 복지기관 등이 위기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사업이다.


특히, 기장군은 고독사 발생 위험도가 높은 1인 중·장년(만 50세~64세) 취약계층 가구를 중점적으로 발굴해 지역 내 공공과 민간 자원의 연계를 통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복지 사각지대 발굴 활성화를 위해 ‘우리동네지킴이 배지’ 600개를 제작해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의 사기 진작과 적극적인 활동을 지원하고, 이웃이 이웃을 돌보는 지역 보호체계 및 인적 안전망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기장군 관계자는 “적극적인 복지 사각지대 발굴로 고독사 위험과 복지 위기에 처한 취약계층이 공공과 민간의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지원받아 복지 사각지대가 해소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