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문화재청, 전승공예 상품기획 아이디어 공모전에 도전하세요

국립무형유산원, 2022년 전승공예 상품기획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 5.17.~6.30.

 

(정도일보)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과 한국문화재재단은 오는 5월 17일부터 6월 30일까지 '2022년 전승공예 상품기획 아이디어 공모전'을 시행한다.


  이번 공모전은 국립무형유산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전통공예에 현대적 디자인과 활용성을 더한 상품을 개발하는 ‘전승공예품 디자인개발(협업) 지원 사업’의 일환이다. 더 많은 국민들에게 국가무형문화재 전통공예의 소중함을 알리고 전승공예품 판매를 촉진 시기키 위해 마련된 행사로, 우리나라 전승공예품을 일상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문화상품으로 개발하기 위하여 기획되었다.


  공모대상은 전승공예에 관심이 있는 학생, 직장인 등 국내 거주하는 일반인(개인 또는 단체)이다. 국가무형문화재 기능 분야(소목장, 나전장, 화각장, 입사장, 누비장 등)의 전통공예 기법을 활용하여 가구, 패션 및 생활 잡화 등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참신하고 실현가능한 순수창작물 디자인 시안을 응모하면 된다.


  응모작품은 전통공예 종목의 특징을 잘 살렸는지, 상품성이 뛰어난지, 실제 상품으로 제작될 수 있는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관계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선정될 예정이다. 시상은 대상(문화재청장상) 1명 500만원, 최우수상(국립무형유산원장상) 1명 200만원, 우수상(재단 이사장상) 3명 각 100만원이다.


  공고기간은 5월 17일부터 6월 30일까지이고 접수기간은 6월 24일부터 6월 30일까지이다. 신청은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 또는 한국문화재재단 누리집에 게재된 공고문을 참고하여 온라인 신청서(구글폼)와 필수제출 양식(디자인 시안 포함)을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보다 많은 국민들이 일상생활 속 전승공예품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누릴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