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뉴스

정해성의 ‘무한도전’ , 이번에는 지도자강사다!

 

(정도일보) 지도자를 거쳐 행정가로 변신했던 그는 베트남에서 지도자로 복귀했다가 최근 지도자강사가 됐다. 예순이 넘은 나이지만 도전을 멈추지 않는다. 주인공은 2002 한일월드컵 4강과 2010 남아공월드컵 16강 진출에 일조했던 정해성(63)이다.


‘지도자들의 지도자’로 불리는 지도자강사가 된 정해성을 전라북도 고창에서 만났다. 고창에서는 지난 13일부터 19일까지 K리그1,2 현역 선수들을 대상으로 한 대한축구협회(KFA) C급 지도자 강습회가 열렸다. 정해성 강사는 이곳에서 ‘예비 지도자’를 양성하는데 온힘을 쏟고 있었다.


정해성은 중앙고-고려대를 거쳐 1984년부터 1989년까지 럭키금성(현 FC서울)에서 활약하며 K리그 톱클래스 선수로 인정 받았다. 이후 1990년 럭키금성 2군 코치로 지도자 생활을 시작한 정해성은 포항과 전남 코치를 거쳤고, 1998년부터 2000년까지는 국가대표팀 코치로 허정무 감독을 보좌해 2000 시드니올림픽과 아시안컵을 경험했다. 이어 2002년에는 거스 히딩크 감독을 보좌해 한일 월드컵 4강 신화에 일조했다.


코치로서 다양한 경험을 쌓은 정해성은 2004년부터 2007년까지 4년간 부천SK(현 제주 유나이티드) 감독을 맡았다. 2007 시즌을 끝으로 사퇴한 뒤 유럽으로 연수를 떠난 그는 다시 허정무 감독과 호흡을 맞춰 2010 남아공월드컵에서 사상 첫 원정 16강 진출을 이뤄냈다. 이후 전남드래곤즈 감독으로 부임했으나 2012년 8월 성적 부진을 책임지고 자진 사퇴했다.


2013년 KFA 경기위원장으로 부임한 그는 이듬해인 2014년부터 2016년까지는 심판위원장으로 활약했다. 2017년에는 슈틸리케호 수석코치로 잠시 부임했으며, 그해 10월에는 베트남으로 건너가 지도자 생활을 이어갔다. 2018년까지는 호앙아인 지아라이 기술고문을 맡았고,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는 호치민FC 감독을 지냈다.


국내외 지도자와 행정가를 두루 경험한 정해성은 올해부터 KFA 지도자강사로 활약하기 시작했다. 변화무쌍한 도전이 대단하고도 신기하게 느껴졌다. 2010 남아공월드컵 예선 당시 기자 초년병이었던 필자와 오랜만에 만난 정해성 강사는 예전과 다름없는 쩌렁쩌렁한 목소리와 사람 좋은 미소로 반겨줬다.


- 심판위원장을 그만 둔 후 베트남으로 넘어가기 전까지 행보가 궁금합니다.


심판위원장을 그만 두고 2017년 초에 모교 중앙고등학교에 가서 아이들을 가르쳤어요. 마침 중앙고 감독 자리가 비어있었고, 교장 선생님 권유도 있어서 무보수로 일했습니다. 그러다 KFA에서 연락이 와 슈틸리케호에 수석코치로 합류했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전해왔어요. 대표팀이 어려운 상황이라 제 작은 힘이라도 보태고 싶었습니다. 비록 4월부터 7월까지 짧은 시간이었지만 선수단 소통을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결과가 좋지 않아 감독 교체가 됐는데 신태용 감독이 새롭게 시작하는데 부담이 되지 않도록 제가 빨리 자리를 비우는 게 좋겠다고 생각해 사퇴를 했습니다.


- 2017년 10월 베트남으로 가면서 새로운 도전에 나섰습니다.


생각도 하지 않았던 일이었죠. 추석 즈음에 아내와 함께 부모님 산소가 있는 양산에 내려갔는데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왔어요. 한 에이전트가 베트남에 갈 생각이 있는지를 묻더라고요. 그래서 서울에 올라와서 에이전트를 직접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베트남행을 결정했습니다. ‘호앙아인 지아라이(이하 HAGL)’라는 팀의 기술고문 자리였습니다.


- HAGL에서의 생활은 어떠셨습니까?


베트남 대표팀의 주축인 꽁프엉, 쯔엉 등과 만나고 교류할 수 있었던 것은 즐거운 추억입니다. 제가 2019년에 호치민FC 감독으로 갔을 때도 그 선수들이 호치민에 내려오면 항상 저를 만나러 왔었죠. 하지만 현지 분위기를 모르고 갔다가 고생한 것은 안타깝고 아쉬워요. 기술고문이라는 자리가 제가 생각하던 것과는 완전 딴판이더라고요. 뭔가 할 수 있는 게 많지 않았습니다.


- 2018년 12월에는 호치민FC로 옮겼습니다. 이번에는 감독을 맡게 되셨습니다.


호치민FC는 2017년에 1부리그로 승격한 팀이에요. 승격 첫 해에 프랑스 감독이 맡아 12위, 다음 해인 2018년에 일본 감독이 맡아 또 12위를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10위만 해도 성공이네’라는 생각으로 마음 편하게 시작했던 것 같아요.


처음 팀에 들어갔을 땐 답이 안 보였어요. 선수들의 의식부터 훈련, 식단, 숙소까지 모든 게 부족했으니까요. 훈련은 강하게 시키기로 마음 먹고 들어갔는데 다른 문제들은 저 혼자 힘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이 없어 암담했죠.


- 만년 하위권 팀이 리그 2위로 2019 시즌을 마친 것은 기적이나 다름 없는 거네요.


다행히 여러 사람들이 도움을 줬습니다. 구단 고위층이 참석한 가운데 코칭스태프와 선수단이 첫 인사를 나누는 자리에서 제가 ‘앞으로 버스, 식당, 라커룸 등 공공장소에서 휴대폰 사용을 금지한다’고 공언했어요. 첫 인사를 마치고 다같이 식사를 하는데 갑자기 회장 휴대폰이 울리는 거예요. 모두의 시선이 집중되는 상황이었는데 회장이 조용히 전화기를 들고 식당 밖으로 나가더라고요. 속으로 웃었습니다. 첫날부터 분위기를 잡는데 회장이 큰 도움을 준 거죠.


식사도 문제였어요. 운동선수가 먹는 식단으로는 한참 부족했거든요. 그래서 현지의 한국인 지인들에게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지인들 덕분에 일주일에 한두 번씩 레스토랑에서 든든하게 먹일 수 있었습니다.


숙소도 걸림돌이었는데 무엇보다도 숙소에서 홈 경기장까지 1시간이나 걸린다는 게 가장 큰 문제였죠. 현지에서 알게 된 사업가가 고등학교 후배였는데 만나서 염치 불구하고 고충을 털어놓았죠. 그랬더니 선뜻 ”형님, 그거 제가 해결하겠습니다“라고 하더라고요. 덕분에 홈 경기 전날에는 베스트 멤버들이 경기장에서 15분 거리에 있는 호텔에서 숙박하며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고 싶어요.


많은 도움 덕분에 첫 시즌을 리그 2위로 마쳤습니다. 리그컵에서 4강에 올랐고, AFC 챔피언스리그 플레이오프에도 나가게 됐습니다. 부리람(태국)에 1-2로 져서 챔피언스리그에는 나가지 못했지만 이듬해 AFC컵에도 출전하게 됐고요. 모두 구단 최초의 기록입니다.


- 최상의 첫 시즌을 보냈지만 2020 시즌에는 중도 경질과 재신임, 그리고 시즌 후 사퇴까지 우여곡절이 많았습니다.


AFC컵에서 미얀마-라오스-싱가포르 팀과 한 조가 돼 1위를 하는 와중에 코로나19가 터졌어요. 몇 차례 연기 끝에 대회 자체가 취소됐고, V리그도 중단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도 리그 5위권을 유지하고 있었는데 황당한 일이 벌어졌어요. 지도자 자격증을 가지고 있던 단장이 자기가 직접 팀을 지휘하겠다고 나섰고, 팀에서는 저에게 ‘힘들어 보이니 일선에서 물러나 호치민 인근에 짓고 있는 축구 센터장을 맡아달라’고 했어요.


돌아가는 상황을 보니 온전히 자리를 지키기는 어렵겠다는 생각이 들어 계약상 문제를 정리하고 그만두기로 했어요. 그랬더니 선수들과 현지 팬들 사이에서 정해성 감독을 보내면 안 된다고 난리가 났어요. 사태를 알게 된 호치민 시장이 구단 회장에게 정해성 감독을 다시 복귀시키라고 했나 보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재발 방지를 약속 받고 돌아왔습니다.


선수들은 좋아했지만 구단과 저 사이에 금이 간 관계는 회복이 어렵더라고요. 단장이 또다시 경기에 개입하는 일이 벌어졌고, 결국 저는 시즌을 마친 후 그만두겠다는 뜻을 전했습니다. 리그 3경기를 남겨두고 제가 그만둔다는 소식이 발표됐는데 마지막 3경기에서 2승1무를 했어요. 그래도 선수들이 열심히 해줘 마지막 마무리는 잘한 것 같아 다행입니다.


- 베트남 생활이 본인에게는 어떤 의미였나요?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우리와 다른 문화를 경험했고, 경기력을 떠나 축구라는 것 하나로 동질감을 느낄 수 있었어요. 베트남 축구의 장점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제가 있었던 두 팀 모두 대표팀 선수들이 많은 축에 들어가는 팀이었거든요. 특히 호치민FC는 제가 가면서 대표 선수가 많아졌는데 호치민 선수들에게 대표 경험을 많이 할 수 있게 해준 점은 뿌듯합니다.


- 올해부터는 지도자강사로 또다른 도전을 하셨습니다.


KFA에서 연락이 와 ‘후배들에게 경험을 전달해주면 좋겠다’며 AFC 지도자강사 강습회 참가를 권유했고, 자격증을 따게 됐습니다. 그리고 9월부터 강사로서 지도자 강습회에 참가해 지금까지 다섯 번 정도 강습회를 진행했습니다. 처음에는 힘들었는데 이제야 조금 적응이 된 것 같습니다. 지도자교육 콘텐츠를 이해하고 전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저의 현장 지도자 경험을 후배들에게 잘 전할 수 있도록 하려고요.


- 이번 강습회 최연소 참가자가 1996년생(수원FC 조유민)으로 40년 가까이 나이 차가 납니다. 수강생들과 소통은 문제 없었나요?


수강생들이나 같이 하는 강사들도 저를 조금 어려워하긴 해요. 바로 이전 강습회에는 2001년생도 있었다니까요(웃음). 제가 2002 한일월드컵에서 코치를 했는데 이 아이는 그때 두 살이잖아요. 엄연한 차이가 있는 건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죠. 하지만 제가 지도자강사를 하겠다고 마음 먹은 이상 그런 건 뛰어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먼저 다가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젊은이들과 교류하면서 제가 아는 걸 가르쳐줄 수 있어서 좋고, 또 저도 새롭게 배우는 점이 있어서 즐겁습니다.


- 한 해 동안 강습회를 진행하며 느낀 점은 무엇입니까?


수강생들이 정말 열심히 합니다. 발표를 위해 밤을 새우고, 하나라도 더 얻어가기 위해 열정적으로 하는 모습을 보면 제가 겁날 정도라니까요. 나이 어린 후배들이지만 존경스러워요. 똑바로 준비하지 않으면 정말 큰일 나겠다 싶을 정도로 의욕적입니다. 우리 때는 하루라도 빨리 끝내주면 좋아하는 분위기였는데 말이에요(웃음).


- 혹시나 해서 여쭤봅니다. 다시 현장으로 복귀할 마음은 없으신지요?


작년에 베트남에서 돌아와 자가격리하는 기간에 수원FC와 경남FC의 승강 플레이오프를 봤어요. 양 팀 사령탑이 김도균과 설기현이었는데 제가 2000년 시드니올림픽 수석코치를 할 때 주장과 주전 공격수였어요. 그 둘이 명승부를 펼쳤습니다.


특히나 설기현 감독은 마지막에 수원FC가 페널티킥을 얻는 VAR 판정을 두고 경기 후 깨끗하게 승복하는 모습을 보여줬어요. 그 페널티킥이 들어가면서 수원FC가 잔류하고, 경남은 승격에 실패했거든요. 솔직히 제가 그 입장이었으면 어땠을까 생각해봤는데 아마 저는 난리를 쳤을 거예요(웃음). 두 제자가 멋진 승부를 펼치고 결과에 승복하는 모습을 보면서 ‘아, 이제 이 친구들의 시대가 왔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저도 베트남에서 돌아오면서 또다른 기회를 생각했지만 그 경기를 보고 국내에서 지도자를 하는 건 이제 분위기나 이미지상 안 맞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이제는 다른 부분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찾겠다고 생각했는데 때마침 지도자강사가 됐어요. 수많은 지원자 중에 또 제가 강사가 된 게 얼마나 감사한 일입니까?


- 앞으로의 목표와 계획을 듣고 싶습니다.


저는 현장에서 코치와 감독을 하면서 감사하게도 많은 것을 얻어서 지금까지 왔습니다. 제가 받은 것을 어떻게 되돌려줄까 고민했는데 강사로서 역할을 하면서 후배들에게 돌려줄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됐어요. 이런 기회를 준 KFA에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단순히 강사 자리를 지키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더 많이 준비해서 후배들에게 더 많은 것을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제 도리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