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김총리 "美제공 얀센 백신 100만명분,···약속한 물량의 두배“

金 총리 "한미동맹의 굳건함 보여줘"...금주 내 도착 예정…군 관계자들 중심으로 접종

 

[정도일보 김제영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30일 "미국이 제공하는 얀센 백신 100만명분이 금주 중 우리나라에 도착한다"라며 "당초 한미정상회담에서 약속한 55만명분 보다 약 두 배에 달하는 물량"이라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오후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보여준 바이든 대통령님과 미국 정부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총리는 "얀센 백신은 이미 미군을 포함해서 미국인 1000만여명이 접종을 받았다"라며 "우리나라도 지난 4월 얀센 백신의 사용을 허가했고, 국내 도입 즉시 접종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국내에서 허가받은 코로나19백신으로는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얀센, 모더나 백신이 있다.

 

특히 김 총리는 "이 백신은 한 번만 접종하면 되고, 특히 남아공 변이바이러스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이 제공하는 얀센 백신 100만명분은 우리 군용기가 직접 미국에서 공수해 와 군 관련자와 예비군, 민방위 대원 중심으로 접종할 예정이다.

 

한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이날 오후 4시30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미국 백신 제공 계획 등 코로나19 대응 현황을 설명할 예정이다. 미국 행정부가 외국군 전체를 대상으로 백신을 제공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21일 미국 백악관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 당시 조 바이든 대통령이 한국군 장병 55만명에게 백신을 제공하겠다고 밝힌데 따른 조치다.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