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대전시 ʹ1조 뉴딜펀드ʹ 조성, 기업 투자 확대 나서

창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으로 신산업 육성‧성장 지원

 

[정도일보 윤진한 기자] 대전시가 올해 2,000억원 조성을 시작으로 2025년까지 5년간 1조원 규모의 대전형 뉴딜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4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형 뉴딜펀드는 지역 내 유망창업기업과 벤처기업에 대한 집중 투자로 침체된 지역 경제 활력을 제고하고,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변화하는 산업구조의 대응을 위한 지역거점 新산업 창업의 육성‧성장을 돕는 마중물 역할을 하게 될 예정이다.

 

현재 대전시는 국비와 민간자본을 포함한 총 6,294억원 규모의 16개의 펀드를 결성하여 투자 중에 있고, 그동안 대전지역 136개사에 1,402억원을 투자하여 창업 성장을 지원해 오고 있다.

 

이에 지역 내 신생법인과 벤처기업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지역 내ㆍ외 투자기관의 대전지역 기업투자가 점차 확대되고 있어, 앞으로도 뉴딜펀드 조성으로 창업열기가 더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전형 뉴딜펀드는 데이터ㆍ네트워크ㆍ인공지능 등 DNA( Data, Network, AI)분야, 반도체ㆍ바이오ㆍ미래차 등 BIC3 분야, 비대면 산업 분야 등 급성장중인 신성장 산업을 집중 지원함으로써, 대전이 과학기술 선도도시로서 지속가능한 창업 생태계를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또한, 대전시는 뉴딜펀드 조성으로 투자를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고 창업으로 성공해 또 다른 고용을 창출하는 선순환 상생구조를 만들어가는데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이를 위해 대전시는 관련조례 등을 개정하여 대전시 중소기업육성기금에서 펀드 조성을 위한 출자를 할 수 있도록 하고, 향후 회수되는 원금과 수익금을 뉴딜펀드로 재투자하는 방안도 마련키로 했다.

 

고현덕 대전시 일자리경제국장은 “앞으로도, 정책자금이 밑거름이 되어 민간 주도의 투자생태계를 이루어, 대전이 기술기반 창업의 요람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미래 신산업을 이끌어 갈 창업기업을 적극 지원하여 지역 내 기업들이 기술혁신 경쟁력을 갖추는 데 힘쓸 것”이라고 강조했다.